본문 바로가기

수익

애드센스 강좌 06. 알아두면 좋은 애드센스 용어

애드센스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용어들이 있는데요,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용어들을 몰라도 돈을 버는 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알아둬서 손해 볼 것도 없죠. 그리고 용어들이 무슨 뜻인지를 알고 있다면 수익이 어디서 낮게 나오고 있는지, 혹은 어디서 문제가 있는지를 금방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일 많이 사용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용어 9가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 외의 용어들은 아래 구글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용어집 - AdSense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애드센스 강좌 05. 광고 차단을 통한 수익 극대화

광고를 차단함으로써 수익을 오히려 올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어이없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사실이랍니다.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모두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한 가지 공통점이..

torotoblog.tistory.com


예상 수입은 말 그대로 '예상' 수입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예상 수입이 최종 수입으로 들어올 때가 많아서 많은 분들이 예상 수입 = 최종 수입으로 착각하시고는 합니다. 하지만 예상 수입에는 무효 클릭과 무효 노출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무효 클릭과 노출이 포함되어 있다면 최종적으로 지급을 받을 때 무효 수익을 제외한 금액만 지급받습니다. 

페이지 뷰는 광고가 포함되어있는 페이지가 노출된 횟수입니다. 한 페이지에 광고가 여러 개 있어도 한 페이지당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만약 광고가 없는 페이지라면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노출수는 개별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뜻합니다. 페이지 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페이지와는 상관없이 방문자가 블로그에 방문한 뒤 페이지 상관없이 총 3 개의 광고를 보았다면 3회 카운트됩니다. 

클릭수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클릭을 통해 실질적인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출만으로도 수익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방문자가 만 명 이상이 되지 않는 이상 큰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CTR이란 클릭을 한 비율을 뜻합니다. 페이지 CTR이면 한 번의 페이지 부당 생긴 클릭률을 뜻하죠. 보통 클릭수 / 페이지 뷰로 계산합니다. 페이지 CTR은 그 페이지에 있는 포스트와 광고가 얼마나 연계성이 좋은지를 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페이지 CTR이 높다는 뜻은 광고와 포스트의 주제가 일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죠. 

노출 CTR은 광고당 CTR입니다. 광고가 한 번 노출될 때 클릭되는 비율을 말하는데요, 클릭수 / 노출 수로 계산합니다. 노출 CTR은 어떤 광고를 사람들이 주로 클릭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노출 CTR이 높은 광고를 많이 유지하고 낮은 광고는 차단하는 것도 전체적인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CPC는 광고를 한 번 클릭했을 때마다 얼마의 수익이 나오는지를 보여줍니다. 광고 종류에 따라서 클릭당 수익이 다른데, 예를 들어 보험 광고 같은 경우는 클릭당 수익이 높은 편입니다. 반대로 클릭당 수익이 $0.1도 안 되는 광고들도 있죠. 광고 클릭으로 발생한 수익 / 클릭수로 계산합니다. 

페이지 RPM은 페이지 뷰 100회당 평균 수익을 뜻합니다.  (예상 수익 / 페이지 뷰) * 1000으로 계산합니다.

마지막으로 노출 RPM입니다. 노출 1000회당 평균 수익을 뜻합니다. (예상 수익 / 노출수) * 1000으로 계산합니다.

제일 자주 사용되는 용어 9가지인데요,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될 때가 있을 겁니다 ㅎㅎ 참고로 수익 공개를 할 때 예상 수입을 공개하는 건 괜찮지만 그 외 오늘 소개한 CPC, RPM 등의 구체적인 부분들은 공개를 하면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라고 하네요. 수익 공개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