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언어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08. 사칙연산

지금까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배웠었죠! 그렇다면 이번에는 복습 겸 사칙연산 네 가지와 더불어 나눈 후 나오는 나머지 또한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해 봅시다. 나머지는 아직 한 번도 안 해봤지만 다행히 나머지를 구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06. A + B

지금까지 printf 함수로 출력만 해 왔다면 이번 문제에서는 scanf 함수를 사용해서 입력된 값을 가져올 겁니다. 입력이 있다면 그 값을 저장할 변수도 필요하겠죠. 이 문제에서는 정수 int 변수를 사용해서 값을..

torotoblog.tistory.com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07. A / B

이번 문제는 나눗셈 문제입니다. 원래 이 전에 뺄셈과 곱셈 문제가 두 개 더 있지만 06번 강좌랑 같은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중복이 돼서 바로 나눗셈 문제로 넘어온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문제를 살짝 미..

torotoblog.tistory.com


두 자연수 A와 B를 입력받은 후 ,,,, 그리고 나머지까지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하는 입출력과 사칙연산의 9번째 문제, 사칙연산 (#10869)입니다. 출력 예제를 보면 몫에 소수점이 없는 걸 볼 수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충 감이 오시죠?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a, b;
    scanf("%d %d", &a, &b);
    printf("%d\n", a+b);
    printf("%d\n", a-b);
    printf("%d\n", a*b);
    printf("%d\n", a/b);
    printf("%d\n", a%b);
    return 0;
}

이제 이 정도는 익숙할 것이라 믿습니다 ㅎㅎ 하지만 저번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 몇 개 있는데요 나눗셈나머지입니다. 소수점까지 구해야 했던 저번 문제와는 달리 이번에는 몫만 구하면 되기 때문에 실수가 아닌 정수로 나누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형식 지정자도 모두 정수형으로 되어있죠.

printf("%d\n", a%b);

나머지를 구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한데요, 위 코드와 같이 퍼센트 % 기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더 이상의 긴 설명은 없어도 되겠죠?

잘 나오는지 확인해 봅시다. 빌드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시킨 뒤 자연수 두 개를 입력해 보면 합, 차, 곱, 몫, 나머지가 순서대로 잘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제출을 해 봅시다. 백준으로 들어가서 언어를 C로 선택한 뒤 제출 버튼을 클릭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성공했네요! 

다음 문제인 나머지(#10430)는 나머지를 출력하기만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문제인 곱셈(#2588)으로 돌아올게요!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09. 곱셈

저번 문제에서 나눗셈의 나머지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었는데요, 학교에서도 초등학교 때 말고는 나머지를 쓸 일이 거의 없었던 것처럼 나머지를 구해서 어디에 사용할지 모르겠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