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언어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5. A + B - 3

저번 문제에서 for 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러면 이제 응용을 해 봐야겠죠. scanf와 printf만 사용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이기 때문에 금방 할 수 있을 겁니다.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3. 세 수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2 단계, if 문의 마지막 문제입니다! 사실 이번 문제는 저번 문제들에서 배운 논리 연산자와 관계 연산자를 조금만 응용하면 금방 만들 수 있지만 초보자는 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torotoblog.tistory.com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4. 구구단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의 3 번째 단계입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for 문을 배울 건데요, if 문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 중 하나입니다. for 문은 반복문이라고도 하는데요, 특정..

torotoblog.tistory.com


예전에 했었던 A+B 문제들의 업그레이드 버전인데요, 이번 문제 A + B - 3(#10950)는 for문을 활용해서 입력과 출력을 여러 번 해야 합니다. 그 외에는 저번에 배운 걸 응용하면 아주 간단한 문제죠. 그럼 바로 코드를 살펴봅시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a;
    scanf("%d", &a);
    
    for (int i = 0; i < a; i++) {
        int b, c;
        scanf("%d %d", &b, &c);
        printf("%d\n", b + c);
    }
    
    return 0;
}

이제는 다 익숙한 코드들이죠? 맨 처음 숫자를 입력받은 뒤 그 숫자만큼 입력, 출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은 평소 하던 것처럼 숫자 하나를 입력받습니다. 이 입력받은 숫자를 for 문의 조건식에 대입해서 사용하면 그 숫자만큼만 반복하게 되죠. 그러면 문제에서 요구한 것처럼 케이스의 개수만큼 A와 B를 받아서 합을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별로 어려운 문제는 아니였네요.

테스트를 해 봅시다. 실행을 하게 되면 우선 숫자 하나를 입력받고, 그 후로는 숫자 2개씩 입력하면서 합을 출력하게 됩니다. 잘 작동하네요.

제출을 합시다! 백준에서 언어를 C로 설정한 다음 제출하시면 됩니다.

성공!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6. 합

저번에 지나가는 얘기로 for 문 안에서 생성된 변수는 for 문 안에서만, 즉 밖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사용해야 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번 문제 역시 그런 케이스..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