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언어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7. 기찍 N

지금까지 for 문을 배우면서 증감식 부분에 i++를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꼭 i를 증가시켜야만 하는 건 아닌데요, i--를 사용해서 감소하도록 설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번 문제가 딱 좋은 예제인데요,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5. A + B - 3

저번 문제에서 for 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러면 이제 응용을 해 봐야겠죠. scanf와 printf만 사용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이기 때문에 금방 할 수 있을 겁니다.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3..

torotoblog.tistory.com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6. 합

저번에 지나가는 얘기로 for 문 안에서 생성된 변수는 for 문 안에서만, 즉 밖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사용해야 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번 문제 역시 그런 케이스..

torotoblog.tistory.com


기찍 N(#2742)은 입력받은 수부터 하나씩 줄어드는 수들을 프린트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사실 이번 문제도 조금만 응용하면 풀 수 있는 간단한 문제이지만 i--는 한 번도 설명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참에 같이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드를 살펴보시죠.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a;
    scanf("%d", &a);
    
    for (int i = a; i > 0; i--) {
        printf("%d\n", i);
    }
    
    return 0;
}

코드는 엄청 간단하죠? 이제 이 정도는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지금까지 하던 것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i의 초기 값으로 0이 아닌 입력된 a를 할당했고, 조건식에는 i가 0보다 클 때를 조건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다음 증감식에서 i--로 감소를 하게 해 두었죠. 이렇게 되면 i가 a부터 시작해서 반복을 할 때마다 1씩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i를 출력하면 문제에서 원하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빌드한 뒤 숫자를 입력해 주자 원하는 데로 잘 출력하네요. 

제출을 해 줍시다. 언어를 C로 선택하는 걸 잊지 마세요.

성공!

A + B - 7(1#11021), A + B - 8(#11022) 문제는 전에 했던 A + B 문제랑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별 찍기 - 1(#2438)로 돌아오겠습니다!


 

백준으로 배우는 C 언어 18. 별 찍기 - 1

for 문을 여러 번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해보기 전 까지는 어떨지 쉽게 예상이 가지 않을 건데요, 이번 문제를 통해서 중복해서 사용되는 for 문에서는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 봅시다. 백준으로 배우..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