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글쓰기 통계 02. 티스토리 통계 살펴보기

구글, 네이버 등 외부 애널리틱스 도구를 통해 통계를 살피는 것도 좋지만 매번 외부 사이트로 들어가려면 귀찮더라고요. 그래서 간단한 통계는 티스토리에서 종종 확인하고는 합니다. 구글처럼 디테일한 통계치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몇 명이 방문했는지, 그리고 어떤 키워드를 통해 들어왔는지 정도는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업데이트된 후에는 각 포스트마다 통계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해 젔습니다.


 

블로그 강좌 10. 글 쓰기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블로그는 방문자들을 한눈에 사로잡는 깔끔한 디자인과 유익한 정보를 주는 포스트를 가진 블로그입니다. 이전 강좌들에서는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여러 방법들과 기초적인 틀들을 다져..

torotoblog.tistory.com

 

블로그 통계 01.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통계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유입이 되는지, 어떤 포스트를 읽었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블로그에 있었는지 등 여러 통계들을 통해 어..

torotoblog.tistory.com


블로그 관리 홈을 보시면 위 사진처럼 어제와 오늘 방문자 수, 그리고 누적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로 최근 한 달 간의 방문자 수를 보여주기 때문에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죠. 다만 정확한 건 아니기 때문에 완전히 믿지 말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교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밑에는 최근 7일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탑 10 인기 글과 유입 경로, 그리고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봅시다. 왼쪽 사이드 바에서 통계 > 방문 통계 메뉴로 들어가 줍시다. 아까와 같이 일일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더 상세하게 어떤 플랫폼으로 유입이 됐는지, 그리고 어떤 디바이스로 유입이 됐는지도 보여줍니다. 기타 유입 아래에 있는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더 상세한 통계가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이 아닌 다른 링크를 통해 들어왔다면 이 기타 유입 리스트에 포함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포스트 상단과 하단에 다른 글들을 링크해 뒀는데 덕분에 기타 유입이 제 블로그 링크들로 도배됐네요 ㅋㅋㅋ

그다음은 경로입니다. 기타 유입과는 달리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링크도 모두 포함해서 보여줍니다. 검색 유입의 경우 키워드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뭘 검색했는지도 알 수 있네요. 왼쪽에는 각 링크들을 통해서 몇 번이나 방문했는지 카운트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포스트들도 따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 글 관리 페이지로 들어간 후 원하는 글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오른쪽에 통계 버튼이 생깁니다.

위 사진처럼 포스트 상세 통계가 뜹니다. 누적 조회수와 댓글, 공감 등을 보여주고요, 이 포스트 조회수 또한 보여줍니다. 전체적으로 방문 통계랑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구글 검색은 따로 키워드를 보여주지 않는다는 거네요. 그래도 굳이 따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열 필요는 없기 때문에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티스토리 통계만 사용하지 말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교해 가면서 사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글쓰기 통계 03.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오늘도 티스토리 통계가 업데이트되면서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티스토리 통계보다는 애널리틱스가 더 믿음이 가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만이 아니라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같이 사..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