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글쓰기 통계 03.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오늘도 티스토리 통계가 업데이트되면서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티스토리 통계보다는 애널리틱스가 더 믿음이 가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만이 아니라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그래프들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과 티스토리 보다는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더라고요. 여러 통계들을 비교하는 것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함께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통계 01.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통계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유입이 되는지, 어떤 포스트를 읽었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블로그에 있었는지 등 여러 통계들을 통해 어..

torotoblog.tistory.com

 

글쓰기 통계 02. 티스토리 통계 살펴보기

구글, 네이버 등 외부 애널리틱스 도구를 통해 통계를 살피는 것도 좋지만 매번 외부 사이트로 들어가려면 귀찮더라고요. 그래서 간단한 통계는 티스토리에서 종종 확인하고는 합니다. 구글처럼 디테일한 통계치..

torotoblog.tistory.com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 https://analytics.naver.com/ 사이트에 들어간 뒤 우측 상단에 있는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사이트를 새로 등록해야 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사이트 등록 버튼을 클릭해 줍시다.

사이트명사이트 URL을 입력해 줍시다. 사이트명은 크게 상관이 없지만 주소는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그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해 줍시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발급 ID를 제공합니다. 스크립트를 복사할 필요 없이 바로 발급 ID만 복사해 줍시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간 후 왼쪽 사이드 메뉴의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해 줍시다. 그다음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찾아주세요.

여기에 아까 복사한 발급 ID를 사이트 ID 칸에 붙여 넣은 뒤 적용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는 굳이 HTML에 긴 코드를 추가하지 않고 플러그인으로 간단하게 애널리틱스에 연동시킬 수 있어서 편리하네요.


 

플러그인 강좌 01. 메타 태그

매타 태그, 어디서 들어본 이름이죠? 구글과 네이버 검색 등록을 할 때 추가했던 코드들입니다. 제가 그 강좌들을 쓸 때만 해도 이 플러그인이 없어서 직접 HTML을 수정해서 추가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가끔 스킨..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