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용어들이 있는데요,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용어들을 몰라도 돈을 버는 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알아둬서 손해 볼 것도 없죠. 그리고 용어들이 무슨 뜻인지를 알고 있다면 수익이 어디서 낮게 나오고 있는지, 혹은 어디서 문제가 있는지를 금방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일 많이 사용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용어 9가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 외의 용어들은 아래 구글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용어집 - AdSense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애드센스 강좌 05. 광고 차단을 통한 수익 극대화
광고를 차단함으로써 수익을 오히려 올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어이없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사실이랍니다.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모두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한 가지 공통점이..
torotoblog.tistory.com
예상 수입은 말 그대로 '예상' 수입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예상 수입이 최종 수입으로 들어올 때가 많아서 많은 분들이 예상 수입 = 최종 수입으로 착각하시고는 합니다. 하지만 예상 수입에는 무효 클릭과 무효 노출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무효 클릭과 노출이 포함되어 있다면 최종적으로 지급을 받을 때 무효 수익을 제외한 금액만 지급받습니다.
페이지 뷰는 광고가 포함되어있는 페이지가 노출된 횟수입니다. 한 페이지에 광고가 여러 개 있어도 한 페이지당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만약 광고가 없는 페이지라면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노출수는 개별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뜻합니다. 페이지 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페이지와는 상관없이 방문자가 블로그에 방문한 뒤 페이지 상관없이 총 3 개의 광고를 보았다면 3회 카운트됩니다.
클릭수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클릭을 통해 실질적인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출만으로도 수익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방문자가 만 명 이상이 되지 않는 이상 큰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CTR이란 클릭을 한 비율을 뜻합니다. 페이지 CTR이면 한 번의 페이지 부당 생긴 클릭률을 뜻하죠. 보통 클릭수 / 페이지 뷰로 계산합니다. 페이지 CTR은 그 페이지에 있는 포스트와 광고가 얼마나 연계성이 좋은지를 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페이지 CTR이 높다는 뜻은 광고와 포스트의 주제가 일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죠.
노출 CTR은 광고당 CTR입니다. 광고가 한 번 노출될 때 클릭되는 비율을 말하는데요, 클릭수 / 노출 수로 계산합니다. 노출 CTR은 어떤 광고를 사람들이 주로 클릭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노출 CTR이 높은 광고를 많이 유지하고 낮은 광고는 차단하는 것도 전체적인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CPC는 광고를 한 번 클릭했을 때마다 얼마의 수익이 나오는지를 보여줍니다. 광고 종류에 따라서 클릭당 수익이 다른데, 예를 들어 보험 광고 같은 경우는 클릭당 수익이 높은 편입니다. 반대로 클릭당 수익이 $0.1도 안 되는 광고들도 있죠. 광고 클릭으로 발생한 수익 / 클릭수로 계산합니다.
페이지 RPM은 페이지 뷰 100회당 평균 수익을 뜻합니다. (예상 수익 / 페이지 뷰) * 1000으로 계산합니다.
마지막으로 노출 RPM입니다. 노출 1000회당 평균 수익을 뜻합니다. (예상 수익 / 노출수) * 1000으로 계산합니다.
제일 자주 사용되는 용어 9가지인데요,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될 때가 있을 겁니다 ㅎㅎ 참고로 수익 공개를 할 때 예상 수입을 공개하는 건 괜찮지만 그 외 오늘 소개한 CPC, RPM 등의 구체적인 부분들은 공개를 하면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라고 하네요. 수익 공개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강좌 05. 광고 차단을 통한 수익 극대화 (0) | 2019.11.20 |
---|---|
애드센스 강좌 04. 광고 게재율 설정 (3) | 2019.11.11 |
애드센스 강좌 03. 플러그인을 통한 광고 게재 (3) | 2019.11.02 |
애드센스 강좌 02. 포스트에 광고 추가하기 (5) | 2019.10.22 |
애드센스 강좌 01. 구글 애드센스에 두 번째 블로그를 추가하는 방법 (2) | 2019.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