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강좌 04. 블로그 카테고리 만들기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이제 글을 써야겠죠! 하지만 글을 쓰기 전에 글을 분류별로 정리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있으면 블로그가 더 깔끔하고, 방문자들도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테고리도 무턱대고 만들다 보면 지저분 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도 어느 정도 정리를 하면서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블로그 강좌 02.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하기

예전에는 티스토리에 가입을 하려면 초대장이 필요했습니다. 저도 티스토리에 처음 가입할 때 초대장 나눔을 하시는 분들께 초대장을 부탁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이제는 초대장 시스템이 사라져서 누구든지..

torotoblog.tistory.com

 

블로그 강좌 03. 블로그 스킨 설정하기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보기 좋아야 사람들이 글을 읽는데 더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스킨이 최고라고 단정 지을순 없지..

torotoblog.tistory.com


먼저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콘텐츠 > 카테고리 관리 메뉴로 들어가 줍시다. 

그러면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는 관리 페이지로 이동되는데요, 카테고리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카테고리 이름과 주제를 선택해 줍시다. 주제는 따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지만 주제가 정해져 있다면 포스트 하단에 공감 버튼이 생기게 됩니다. 공감이 5개 이상이 되면 티스토리 스토리 페이지에 노출이 되죠. 카테고리에서 주제를 선택해 둔다면 포스트를 작성할 때 따로 주제를 선택하지 않아도 카테고리의 주제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만약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고 싶다면 카테고리를 만든 뒤 왼쪽에 있는 막대를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하위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그 외에도 이름과 주제를 수정하거나 카테고리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카테고리 세부 설정이 있는데요, 카테고리 이름을 최대 몇 글자까지 표시할지 설정을 할 수 있고요, 카테고리에 글이 몇개 있는지, 새 글이 있는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보다는 웹사이트 느낌을 살리고 싶거나 Whatever 스킨처럼 카테고리 메뉴가 없는 경우(제가 못찾은 것 일수도...)에는 상단 메뉴에 카테고리를 해 주면 됩니다. 꾸미기 > 메뉴 메뉴로 들어가 줍시다. 

기본 설정으로는 홈, 방명록, 등이 있는데요, 메뉴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카테고리를 추가해 봅시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 뒤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카테고리가 추가가 됩니다. 마지막에는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블로그를 보시면 상단 메뉴에 추가한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카테고리 메뉴가 안보이니 조금 더 웹사이트 같은 느낌이 드네요 ㅎㅎ


 

블로그 강좌 05.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보가 넘쳐나는 지금, 저작권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무단으로 글을 복사해가서 자신이 쓴 글인 것 처럼 사용하면 화가 날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글을 무단으로 퍼가는걸 철저..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