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강좌 07.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 등록시키기

티스토리의 몇 안 되는 단점 중 하나를 뽑으라면 바로 네이버에 검색 등록이 되지 않는 점입니다. 네이버는 우리나라에서 70% 이상의 검색 포털 점유율을 갖고 있기 때문에 거의 필수로 검색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타 블로그들을 네이버 검색에서 웹사이트 항목에 노출시키기 시작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거들한테 큰 타격을 줬죠. 하지만 그렇다고 네이버를 포기하기에는 네이버가 가진 힘이 너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방문자를 올릴 수는 없겠지만 등록은 시켜두는 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블로그 강좌 04. 블로그 카테고리 만들기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이제 글을 써야겠죠! 하지만 글을 쓰기 전에 글을 분류별로 정리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있으면 블로그가 더 깔금하고, 방문자들도 원..

torotoblog.tistory.com

 

블로그 강좌 05.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보가 넘쳐나는 지금, 저작권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무단으로 글을 복사해가서 자신이 쓴 글인 것 처럼 사용하면 화가 날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글을 무단으로 퍼가는걸 철저..

torotoblog.tistory.com


네이버에 검색 등록을 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시키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https://webmastertool.naver.com/ 사이트에 들어간 뒤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통해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합시다. 만약 네이버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제 블로그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데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HTML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과 HTML 태그를 사용한 방법이 있는데요, 저희는 간단한 HTML 태그를 통해서 소유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HTML 태그를 선택한 뒤 생성되는 초록색 매타 태그를 복사해 주세요. 귀찮다면 소유 확인 없이 진행할 수도 있기는 하지만 되도록이면 소유 확인을 하는 걸 추천합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돌아와서 꾸미기 > 스킨 편집 페이지로 들어가 줍시다.

스킨을 편집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우측 상단에 있는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HTML 수정 창을 잘 살펴보시면 상단에 <head>와 </head> 태그가 있습니다. 이 사이에 아까 복사한 매타 태그를 붙여 넣으면 소유 확인이 진행됩니다. 붙여 넣은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해 주세요. 그 다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돌아가서 보운 문구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위 사진처럼 연동 사이트 목록에 블로그가 추가되어 있을겁니다. 아직 한 가지 더 해줘야 하는 게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클릭해서 상세 설정으로 들어가 줍시다. 

왼쪽 메뉴에서 요청 > RSS 제출 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그 다음 주소 창에 https://블로그주소.tistory.com/rss 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해 준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RSS가 등록이 됩니다. RSS를 등록하게 되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올릴 때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요즘 티스토리 포럼이나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 네이버에서는 거의 유입이 안 되는 것 같긴 하지만 없는 거 보다는 등록해 두는 게 좋겠죠? 언젠간 다시 네이버가 티스토리도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도록 해주길 기대해야겠습니다. 


 

블로그 강좌 08. 구글에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

네이버 검색 플랫폼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모든 블로그들이 '블로그' 섹션이 아닌 '웹사이트' 섹션으로 이동되면서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덕분에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구글이 대부분의..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