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강좌 08. 구글에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

네이버 검색 플랫폼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모든 블로그들이 '블로그' 섹션이 아닌 '웹사이트' 섹션으로 이동되면서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덕분에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구글이 대부분의 유입을 책임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구글은 서치 콘솔이라는 이름으로 블로그들과 웹사이트들의 검색 등록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거의 비슷하게 간단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등록시킬 수 있네요.


 

블로그 강좌 07.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 등록시키기

티스토리의 몇 안되는 단점중 하나를 뽑으라면 바로 네이버에 검색 등록이 되지 않는 점입니다. 네이버는 우리나라에서 70% 이상의 검색 포털 점유율을 갖고있기 때문에 거의 필수로 검색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하..

torotoblog.tistory.com

 

블로그 강좌 06. 플러그인을 활용해 블로그 꾸미기

블로그에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구독자(?)가 생긴다면 안정적으로 방문자 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검색으로 들어오는 방문자는 때와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구독자는 새 글이 올라올 때 마다 틈틈히 방문해 주기..

torotoblog.tistory.com


구글에 검색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https://www.google.com/intl/ko/webmasters 사이트에 글어간 뒤 중앙에 있는 SEARCH CONSOLE 버튼을 클릭해서 서치 콘솔로 이동해 줍시다. 로그인을 해야 한다 하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 줍시다.

속성을 추가하라고 하네요. 아래 사이트 URL란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줍시다. http:// 와 https:// 는 다른 속성으로 간주된다 하니 주의해 주세요. 참고로 티스토리는 최근 보안 업데이트 후 htt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소를 입력했다면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계속 해 줍시다.

네이버 검색 등록할 때 봤던 장면이죠? HTML 태그 확인 방법을 선택한 후 생성되는 코드를 복사해 줍시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와서 꾸미기 > 스킨 편집 페이지로 들어가 줍시다. 

우측에 있는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해서 방금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어 줍시다.

.

<head>와 </head> 코드를 찾은 후 저번에 추가한 네이버 코드 아래에 추가해 줍시다. 이 코드들은 네이버와 구글이 내가 이 블로그를 소유하고 있다는 걸 증명해주는 코드이기 때문에 가급적 삭제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코드를 다 입력했으면 상단에 적용 버튼을 클릭해 줍시다.

이제 다시 서치 콘솔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블로그 등록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아직 rss를 추가해야 하죠. 속성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왼쪽 메뉴에서 색인 > Sitemaps로 들어가서 새 사이트맵을 추가해 줍시다. 블로그 주소 끝에 rss라고 입력한 뒤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rss가 추가됩니다. 

이제 며칠 후면 구글에서 조금식 유입이 생기기 시작할 겁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더 큰 힘을 갖고 있지만 조금씩 구글이 커지고 있는 걸 보면 언젠가는 구글만 통해서 몇천 명의 방문자가 생기겠죠? 


 

블로그 강좌 09. 구독 버튼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을 보면 구독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새로운 글이나 콘텐츠가 있으면 알려주는 시스템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최근까지만 해도 구독 시스템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블로거..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