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플러그인 강좌 06.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무단으로 글을 퍼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름 열심히 썼는데 만약 누군가가 나도 모르게 내 글을 복사해 갔다면 기분이 별로 좋지는 않겠죠..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저품질을 더욱 조심해야 하는 상황인데 만약 누군가가 내 그를 무단으로 복사해 간다면 저품질에 걸릴 위험 또한 높아집니다. 그래서 이런 걸 방지하기 위해 티스토리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방문자들이 글자 드래그는 물론, 마우스 오른쪽 클릭 자체가 안되게 됩니다.


 

플러그인 강좌 04. 이미지 크게 보기 (Light TT EX)

블로그 글을 흥미롭게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동영상 등 미디어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글만 빼곡히 적혀있는 블로그를 보면 아무리 내용이 좋다고 해도 읽기 싫어지죠. 블로그의 특성상 동영상보다는 이미지를..

torotoblog.tistory.com

 

플러그인 강좌 05. 영어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블로그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지고 방문자들이 많아지기 시작하면 하나둘씩 댓글과 방명록들이 달리기 시작합니다. 방문자들이 이런 댓글들을 달아주면 블로그 운영자들은 아주 큰 힘이 되죠 ㅎㅎ 하지만 가끔씩 스..

torotoblog.tistory.com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있는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플러그인 >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을 찾아줍시다. 이번에는 좀 아래쪽에 있네요.

그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만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제가 지금 사용 중인 구글 크롬에서는 확실하게 작동하지만, 다른 브라우저들은 확인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크릿 모드에 들어와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확실히 드래그는 물론 마우스 오른쪽 클릭도 안되네요. 확실하게 무단 복사를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코딩을 주로 다루는 블로그 등 방문자들이 무언가를 복사를 해 가야 할 필요가 있는 블로그들의 경우는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겠죠. 좋은 플러그인이라고 무조건 적용시키는 게 아니라 블로그 주제에 맞게 꼭 필요한 플러그인들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플러그인 강좌 07. 저작권자 표시

저번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를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만큼 저작권은 중요한데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무단으로 글을 복사해 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toroto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