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강좌 08. 단축키 설정하기

단축키를 사용하면 작업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존재하는 이유죠. 저번 도구 소개 편에서도 단축키들을 같이 알려드렸는데요, 포토샵에는 기능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단축키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기능들 또한 있습니다. 혹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단축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바꾸고 싶을 때도 있죠. 그럴 때를 위해서 포토샵에는 단축키를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따로 있습니다.


 

포토샵 강좌 04. 도구 소개 (1)

포토샵의 기본들을 다 설명했으니 이제 조금씩 디테일하게 들어가 봅시다. 그 첫 번째는 바로 도구(Tools)인데요, 첫 번째 강좌에서 알려드렸던 도구 패널을 기억하시나요? 그때 잠시 소개했던 21개의 도구들을..

torotoblog.tistory.com

 

포토샵 강좌 07. 레이어 소개

영화나 드라마에서 비밀 병기의 설계도가 적들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종이 여러장에 조금씩 그린 후 겹쳐서 온전한 설계도를 만드는 것을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이와 비슷하게 포토샵에는 레이어(Layer)라는 기능..

torotoblog.tistory.com


포토샵을 실행한 후 상단 메뉴에서 편집(Edit) > 바로가기 키(Keyboard Shortcuts)로 들어가 줍시다.

그럼 위 사진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 원하는 기능을 찾은 후 바로가기 키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맥북의 경우에는 커맨드(Command), 옵션(Option)쉬프트(Shift), 윈도우는 컨트롤(Ctrl), 알트(Alt)와 쉬프트(Shift) 키를 사용해서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끔 동일한 단축키가 설정되어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에 경고 표시가 뜨면서 이미 사용되고 있다고 알려줍니다. 이럴 때에는 간편하게 아래에 용 후 출동 위치로 이동(Accept and Go to Conflict)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단축키가 설정되어있는 기능을 찾아서 바꾸시면 됩니다.

저는 블로그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모자이크(Mosaic), 이미지 크기(Image Size) 등을 사용하기 편한 단축키로 설정해서 사용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