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지식

왜 한국에서는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없을까?

핸드폰 하나만 들고나가면 뭐든지 할 수 있는 삼성 페이, 오랫동안 아이폰 유저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죠. 애플 페이는 2014년 처음 소개됐지만 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삼성 페이, 엘지 페이처럼 스마트폰 결제 시스템이 없는 것도 아니고 틈틈이 카드사들이 애플 페이를 도입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 기사도 보이는데 왜 사용하지 못하는 걸까요? 


삼성 페이용 단말기와 애플 페이용 단말기는 다르다?

웬만한 매장에서는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삼성 페이는 근거리 무선통신 (NFC, Near Field Communication)뿐 아니라 마그네틱 보안 전송 (MST,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즉 일반 카드 결제와 같은 방식도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NFC 단말기를 보유하지 않은 매장에서도 카드 결제 단말기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애플 페이는 NFC를 기반으로 한 결제 시스템만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애플 페이를 사용하려면 NFC 단말기가 필요합니다. 

애플 페이는 NFC를 기반으로한 결제 시스템을 사용한다.

물론 한국에서도 NFC가 사용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카드를 찍을 때 등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NFC를 사용 중인데요, 그럼 뭐가 문제일까요? 일단 우리나라에서 NFC 단말기 보급률은 5%를 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매장들은 NFC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뜻이죠. 단순히 보급률이 떨어지는 거라면 어떻게든 해결이 되겠지만, 한 가지 문제가 더 있습니다. 애플의 NFC 통신 규격은 한국에서 사용 중인 통신 규격과 달라서 애플 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 전용 단말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개당 약 15만 원이나 하는 단말기를 애플 페이 하나만을 위해서 구매한다? 꽤나 큰 부담이 되는 가격이죠. 

카드사들이 감당해야 하는 비용이 너무 크다 ㅠㅠ

애플은 NFC 단말기 보급을 카드사들이 해 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약 2,800,000개에 달하는 전국 매장들에 15만 원짜리 단말기를 보급한다면 4,200억 원의 비용이 필요하죠. 선뜻 받아들이기 쉬운 제안은 아닙니다. 여기에 추가로 애플은 애플 페이 수수료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1% 나요. 언뜻 보면 작아 보이는 수치이지만 수백, 수천억 원을 다루는 카드사한테 1%는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죠. 해외 사례들을 볼까요? 미국은 0.15%, 중국은 0.03%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 카드사한테 요구하는 1%는 너무나도 큰 금액인 걸 알 수 있죠. 카드사들한테 애플 페이는 매력적인 상품이 맞긴 하지만 감당해야 하는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선뜻 계약을 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나라별 애플페이 수수료 (단위: %)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등 가격도 외국보다 비싸고 국내 정발도 늦게 하고, 애플 페이도 못쓰게 하고... 우리나라에는 삼성이 있어서 그런지 우리나라를 싫어하는 걸까요? ㅠㅠ 전문가들은 애플한테 한국은 매력적인 시장이 아니라고 합니다. 투자한 만큼의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거죠. 국내 아이폰 이용자 수가 벌써 30% 가까이 되고 더 오르는 중인데, 하루빨리 한국에서도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 땅꾸새 2020.05.04 14:36 신고

    너무 안타깝네요 ㅠㅠ

  • fireflystory 2020.05.04 15:06 신고

    애플이 중국, 일본에 비해 한국을 푸대접하고 있는건 사실이고... 애당초 1% 이득을 챙기겠다는건 한국에선 사업 안하겠다는거나 마찬가지죠..
    그냥 그냥 배짱장사나 하려나 봅니다.
    답은 QR코드밖에 없어보여요

  • 말레이시아 2020.05.04 16:43 신고

    애플페이만 사용할 수 있어도 저도 아이폰 쓸 의향이 있는데, 삼성페이가 너무 편해서 넘어가지를 못합니다 ㅜ ㅋㅋ 구독하구 갈게요 !

  • Since 2020 New start 2020.05.04 21:19 신고

    한국에는 능력자가 있습니다.ㅎㅎ
    구독누르고 갑니다. 서로 자주 소통해요^^

  • 필굿아재 2020.05.04 21:23 신고

    안타깝지만 사실이죠,, 애플의 한국 푸대접은,, 가장 큰 라이벌 삼성이 있어서가 아닐까 싶어요,, 거기다 이미 삼성이 시스템을 다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애플 입장에서는 삼성 시스템을 따라 한국으로 진출을 하던지, 아님 자기들 시스템을 한국에 맞게 고쳐줘야 하는데,, 애플이 그리 친절한 기업이 아니죠 ㅎㅎ 안타깝네요 한국에 있는 애플 유저로써는 불편을 감수하고 사용해야하니,,

  • 휘게라이프 Gwho 2020.05.06 16:12 신고

    오늘도 글 잘보고 갑니당당 >_<~ㅎㅎ
    이번주도 화티잉 해보쟈구요~ 'ㅠ'

  • winwin 2020.06.11 11:17

    애플페이를 사용하는 국가/나라들이 40여개가 되는데 왜 비교는 미국과 중국만 하시나요? 그 40여개의 나라들중에도 1% 가까이의 수수료를 내는 나라도 있지 않을까요? 없다면 진짜 우리나라한테만 수수료 높인거니까 살짝 화나긴 하겠지만......달랑 2개나라와 수수료 비교는 좀.......뭐 저도 아무리 찾아도 중국이나 미국정도밖에 검색이 안되긴 하지만요... nfc기계도 해당 나라에서 보급해야하는게 정상 아닐까요? 애플 반 한국 반 부담을 하자고 협상은 해봤는지도 안나와있고..무조건 한국카드사가 부담해라!!라고 해서 부담을 느낀건지 그래도 반반정도같은걸로 협상을 했는데 애플이 안된다한건지 알수가 없네요... 제 생각엔 어차피 우리나라가 발전을 하려면 nfc 기계 언젠가는 들여와야 하는데 한국독자규격만 고집하는건지 이해가 안가요...세계는 지금 애플페이를 점점점 쓰고 있는데 한국은 왕따도 아니고 삼성페이에만 안주하니까 너무 한국자체가 보수적인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수수료는 우선 애플페이를 들여오고 수익을 높이게 되면 자연스레 재협상하여 충분히 미국이나 중국처럼 0%대로 내릴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삼성이 너무 한국자체를 먹고 있는거 같아서 애플입장에서도 신경 안쓰는거 같아요.. 애플페이 들어오면 삼성페이가 애플페이때문에 하락할테니 삼성에서 기업들과 단합한걸수도 있지않을까 저혼자만의 생각도 하구요 ㅋㅋㅋ;;; 개인적인 생각이니까 너무 열내서 댓글전쟁 안나면 좋겠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