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강좌 01. 기본 화면 구성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사진, 동영상 등이 아주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만 있는 포스트는 아무리 좋은 내용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금방 질리고 읽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경우 글을 쓸 때에 사진을 많이 사용합니다. 용량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업로드도 금방 되고, 개인이 수정하기에도 편하기 때문이죠. 인터넷에서 찾은 사진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지만 블로그를 잘 운영하시는 분들을 보면 모두 어떤 방법으로든 조금씩 사진을 필요에 맞게 수정한 뒤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그라면 더더욱 사진을 수정해서 방문자들에게 보다 쉽게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이 좋겠죠. 여러 사진 수정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그중 제일 유명한 건 바로 포토샵이죠.

지금부터 시작하는 포토샵 강좌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간단한 부분들을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저 또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포토샵 강좌를 기대했던 분들께는 미리 사과의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ㅎㅎ


 

블로그 강좌 10. 글 쓰기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블로그는 방문자들을 한눈에 사로잡는 깔끔한 디자인과 유익한 정보를 주는 포스트를 가진 블로그입니다. 이전 강좌들에서는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여러 방법들과 기초적인 틀들을 다져..

torotoblog.tistory.com


포토샵을 실행하고 새로 파일을 만들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 사진이 바로 포토샵의 기본 화면인데요, 도구, 도구 옵션, 패널, 캔버스 이렇게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먼저 제일 많이 사용되는 도구 패널입니다. 포토샵의 왼쪽에 위치해 있죠. 작업을 할 때 필요한 도구들을 모아둔 공간인데요, 많이 사용되는 21개의 도구들과 색상을 바로 수정할 수 있죠. 저는 이 중에서도 이동, 윤곽, 자르기, 스포이드, 페인트 , 텍스트, 사각형 이렇게 7개의 도구들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다음에 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은 도구 옵션입니다. 포토샵 상당에, 그리고 메뉴들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도구 패널에서 도구를 선택하면 크기나 색상 등 세부적으로 옵션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도구 패널에서 선택한 도구에 맞게 아이콘과 옵션들이 바뀌죠.

세 번째로는 패널입니다. 포토샵 오른쪽에 위치해 있죠. 패널에서는 색상, 라이브러리, 레이어, 타임라인 등 도구 외에 포토샵을 다룰 때 필요한 기능들을 보여줍니다. 도구 패널 못지않게 중요한 존재입니다. 

마지막으로 포토샵 중앙에 위치해 있는 캔버스입니다. 이름 그대로 수정해야 할 그림과 수정하고 있는 결과물들이 보이는 곳이죠. 그림을 그리는 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 소개한 4가지 요소가 아니더라도 더 다양한 요소들로 포토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 창으로 들어가시면 여러 요소들을 찾을 수 있으니 필요한 게 있다면 여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금 보니 다양한 기능들이 엄청 많네요. 언젠간 저 기능들을 다 배워볼 수 있겠죠? ㅎㅎ


 

포토샵 강좌 02. 문서 생성과 저장

포토샵 강좌 01. 기본 화면 구성에서 포토샵이 대충 어떻게 생겼는지 느낌을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제대로 한번 시작해 봅시다! 뭔가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문서를 생성을 해야 하고, 또 작업이 끝나면 저장을 해..

torotoblog.tistory.com